티스토리 뷰

문제 풀이에 앞서,

안녕하세요. 2018년 소프트웨어 공학 문제 풀이과정도 거의 마무리가 되어 가네요.

오랜시간 천천히 올라오는 풀이를 봐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,

마무리까지 열심히하겠습니다^^


문제

문18. CRC 카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
ㄱ. 클래스의 연산에 대한 상세 알고리즘 설계를 위해 이용되는 도구이다.

ㄴ. 클래스의 연산ㅅ과 속성을 파악하는 데 이용되는 도구이다.

ㄷ. 협력 클래스를 파악하는 데 이용되는 도구이다.

ㄹ. 카드의 상단에 클래스 이름, 왼쪽 열에 협력자, 오른쪽 열에 클래스 책임을 나열한다.


① ㄱ, ㄹ

② ㄴ, ㄷ

③ ㄱ, ㄴ, ㄷ

④ ㄴ, ㄷ, ㄹ


풀이전 참고

* CRC(Class Responsibility Collaboration) 카드

- UML에 속하지는 않지만 객체지향 설계의 검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. 설계자가 제안 시스템상의 각 객체마다 카드 한장 씩을 만들어 두었다가 시스템에 대한 시뮬레이션에서 객체들을 나타내기 위해 그 카드들을 사용한다.

 

* CRC 카드는 팀원 간의 상호 작용이 클래스에서 속성이든 오퍼레이션이든 상관없이 빠진 것과 부정확한 것을 밝혀낼 수 있다. 카드를 클래스의 책임을 실현하는 팀원에게 배포하여 메시지를 통해 오퍼레이션을 수정함으로써 기존의 클래스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다.


풀이과정

ㄱ. 설계를 위해서가 아님

ㄴ. 정답

ㄷ. 정답

ㄹ. 왼쪽 열에 클래스 책임, 오른쪽 열에 협력차를 나타낸다.


마치며...

오랫만에 소공 포스팅으로 뵙게되어 반가웠습니다:)

피드백 환영입니다.

댓글